2007. 8. 20. 09:00

프로그래밍팁: 다이얼로그 디자인 복사하기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말미암아 현재 컴파일이 안되거나 되더라도 실행이 안되는 이유는 우리 빌게이츠 형님의 심복 마법사(AppWizard)님이 만들어 주신 코드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감히 의심하는 경우가 생긴다.(대개는 자신의 코딩 문제다. 감히 마법사님이 만들어 주신 코드따위를 수정한다거나..ㅋㅋ)

이럴 경우 우리는 "그래 처음부터 다시 해보면 될꺼야~"라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다시 마법사님을 호출하게 된다.("님하 지능, 체력, 민첩 버프 부탁해요~")

 
하지만 대부분 다이얼로그나 윈도우의 디자인을 다시 하나씩 다시 만들다 보면 '급좌절'이 몰려 오면서 안선생님의 말씀이 귓가에 서라운드로 울려퍼지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적적으로 우연히 자신의 버그코드를 찾게된다면 문제가 해결되고 집에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의심과 다시 시작, 포기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철야의 지옥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ㅜㅜ 이때 '포기 과정'을 조금 극복할 수 있는 팁을 작성해 본다. (사실 쉬운건데 책에서는 잘 안나와서...한동한 삽질을 계속.......)

보통 우리는 프로젝트에서 다이얼로그나 윈도우 디자인을 할때 Workspace의 Resource 탭에서 Button이니 Edit box등을 끌어다 붙이거나 늘이는 짓으로 하게 되지만 우리 마법사님은 이를 Resource.rc란 파일에 스크립트 언어로 친절히 작성해 주신다. 또 VC++ 6.0의 경우 윈도우 프로젝트 간의 디자인 복사는 안되지만 프로젝트 내에서 디자인 복사는 Copy & Paste 방식으로 쉽게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사실을 이용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디자인을 복사할 수 가 있다.

새로 시작할 프로젝트 'A'를 열어놓는다. 프로젝트 'A'에서 File->Open메뉴를 클릭한다. 읽기 파일 형식을 Resources Files를 선택하고 복사할 다이얼로그가 잔뜩 들어있지만 잘 안되는 프로젝트 'B'의 폴더를 선택한다음 Resource.rc 파일을 찾아서 클릭한다.

그럼 놀랍게도 프로젝트 'B'의 다이얼로그들이 촤라락 하고 익숙한 화면이 펼쳐진다. "오~ 놀랍...." 자 이제 화면에 버튼들을 모두 복사해(Ctrl+C) 'A' 프로젝트 다이얼로그에 복사(Ctrl+V)해주자.(물론 다이얼로그 크기는 수동으로 좀 맞춰주자....쿨럭)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신들의 반응이 위와 같을 거라는것은 매우 잘 알고 있지만 그래도 나같이 야매로 프로그래밍을 배운 사람들에게는 유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작성해 보았다. ㅎㅎㅎ 그럼 모두 즐 삽질~(ㅜ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캘린더 한글 검색 팁!  (10) 2010.05.26
프로그래밍팁: malloc과 free 시점  (4) 2007.07.21
IT 개발자의 푸념들  (0) 2007.07.11